본문 바로가기

Data & MarTech/Social Network APIs

Twitter Card 사용하기

반응형

1. Introduction

 트위터는140자 이내에서 트윗을 등록할 수 있는 제약 사항이 있다. 따라서 사용자가 URL을 트윗으로 등록하면 140자가 넘는 경우 정확한 URL이 링크가 되지 않는다.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트위터에서는 Twitter Card를 제공하여 사진, 동영상, 뉴스등 미디어들을 트위터에 등록할 수 있도록 제공한다. 간단한 몇개의 HTML 코드를 사이트에 넣으면, 사용자가 내 사이트의 특정 컨텐츠를 트윗에 링크할 경우 사용자와 팔로워들이 트위터에서 써머리된 내 사이트의 컨텐츠를 볼 수 있다[1].


[그림1.1] Twitter Advertising


2. 트위터 카드

2.1 기능별 트위터 카드

 트위터 카드는 주제별로 카드를 등록하도록 가이드를 제공한다. 구글링을 통해 찾아보니 New York Times에서 이 기능을 가장 잘 활용하고 있다고 한다. 우리나라에서는 레진코믹스에서 적용되어 있다. IT의 좋은 기능들을 활용하는데 있어 주저할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그림2.1]은 기능별 트위터 카드 모음이다.  


[그림2.1] 기능별 트위터 카드

  • Summary Card : 기본형, 제목, 설명, 썸네일, Twitter account attribution 포함

  • Summary Card with Large Image : Summary Card와 유사, 이미지 강조

  • Photo Card : 사진만 포스팅

  • Gallery Card : 사진 4개 컬렉션 형태

  • App Card : 앱 다운 기능

  • Player Card : 비디오/오디오/미디어 제공

  • Product Card : 상품 정보에 최적화된 형태


2.2 트위터 프로모션

 트위터에서는 기업용 프로모션을 위한 트위터 카드 기능을 제공한다. Twitter Ads Dashboard를 통해 카드를 생성하고 트윗에 사용할 수 있다.


[그림2.2] 프로모션 카드

Lead Generation Card : A Card to drive lead generation for your product or service.

Website Card : A Card to feature your website and drive click through traffic.


2.3 트윗을 통해 앱 다운로드 및 딥 링크 연결하기(App Installs and Deep-Linking)

 사용자 웹 컨텐츠에 트위터에서 제공하는 HTML 메타 태그를 등록하면 사용자가 트윗을 공유했을 때, 앱을 다운받을 수 있도록 App Card가 생생된다. 사용자가 단순히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서 컨텐츠 링크를 거는 것보다 실제 앱을 다운로드받거나 실행할 수 있게 해주니 확실히 좋은 기능이라고 판단된다. [그림2.3]은 Path Web에서 올린 컨텐츠를 트윗 카드에서 딥링크한 예이다.


[그림2.3] App이 설치되어 있는 경우


[그림2.4]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은 경우


1) 앱이 설치되어 있을 경우 [그림2.3]과 같이 'Path 앱에서 열기' 버튼이 활성화된다.

2) 앱이 설치되어 있지 않을 경우 [그림2.4]와 같이 'Path 앱을 다운로드하세요'가 활성화된다.


https://dev.twitter.com/docs/cards/app-installs-and-deep-linking


3. 참고

[1] Twitter Cards, https://dev.twitter.com/docs/cards

[2] 버섯돌이의 소셜웹 인사이트, 모바일 앱 설치까지 도와주는 트위터 카드, https://dev.twitter.com/docs/cards/app-installs-and-deep-linking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