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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ata & MarTech/Google Marketing Platform

[GA4] 크로스도메인 측정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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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로스도메인 측정하기

크로스 도메인 측정

유저 저니가 다른 도메인 간에 발생하는 경우, 크로스 도메인 측정은 하나의 데이터 스트림에 유저 및 세션 측정을 통합하여 데이터 리포트의 정확성을 향상시켜줍니다.

아래 그림은 GA4에서 크로스 도메인이 동작하는 플로우에 대한 설명한 부분입니다. 기본적으로 도메인이 다른 경우 싱귤러에서는 새로운 세션과 _ga쿠키를 생성하고, 같은 도메인인 경우에는 동일한 _ga쿠키를 유지합니다. 예를 들어 www.jason.com 외에 test.jason.com이라는 서브도메인이 있는 경우, 구글애널리틱스는 jason.com이라는 도메인이름 밑에 쿠키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이 경우는 별도로 크로스 도메인 설정을 진행하지 않아도 됩니다.

크로스 도메인 플로우


설정하기

GA4의 경우 Property 세팅에서 크로스 도메인 설정이 가능합니다. (Universal Analytics 크로스도메인 설정방법과 다름)

아래 그림과 같이 동일한 Property에서 'Add stream'을 눌러 새로 '웹' 데이터 스트림을 추가합니다. 저는 기존에 사용하던 첫번째 도메인(이하 Domain A) 외에 크로스 도메인 테스트를 위해 Jasonworks.com(이하 Domain B)를 추가하였습니다.

동일한 속성에 도메인 B 추가

 

아래와 같이 도메인A에 크로스 도메인 기능을 활성화하는 설정을 진행합니다. 아래 그림과 같이 'Configure tag settings'를 선택합니다.

Configure tag settings 클릭

 

아래와 같이 'Configure your domains'를 선택합니다.

Configure your domains 클릭

 

아래와 같이 Configuration 폼에 원래 도메인과 함께 연동할 Domain B를 추가한 다음 저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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