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ata & MarTech/Google Marketing Platform

PV, Unique PV, Session, Visit, UV 개념 정리

반응형

PV, Unique PV, Session, Visits, UV[각주:1]

 

웹로그 분석을 접하면 가장 많이 사용하는 용어에 대해 정리해 보고자 한다. 해당 용어에 대한 정리는 GA Help를 기준으로 정리하였다. 용어를 정리할 때 한글로 정리할 경우 오히려 헷갈리는 경우가 많으니, 가급적 영문 용어를 습관화할 필요가 있음을 덧붙인다.

 

PageView (PV, 페이지뷰)

특정 웹 페이지를 호출한 총 횟수. PV는 중복을 허용하며, Session과 무관하게 페이지가 호출된 경우 무조건 카운트한다.

(예1)

방문자1이 A.html을 5번 본 경우 : PV = 5 

(예2)

방문자1이 A.html을 3번 보고(또는 새로고침) B.html을 5번 본 경우 : PV = 8

(예3)

GA 세션종료가 30분 기준일 경우 사용자1이 A.html을 10번 보고, 1시간 뒤 A.html을 5번 다시 본 경우 : PV = 15

 

Unique PageView (순페이지뷰)

특정 웹 페이지 호출시 중복건을 제외한 총 횟수. Session과 무관하게 페이지 호출수로만 카운트한다.

(예1)

사용자1이 A.html을 5번 본 경우 : Unique PV = 1

(예2)

사용자1이 A.html을 3번 보고(또는 새로고침) B.html을 5번 본 경우 : PV = 2

(예3)

GA 세션만료 30분 기준

사용자1이 A.html을 10번 보고, 1시간 뒤 A.html을 5번 다시 본 경우 : PV = 1

 

Visits (방문수, 방문횟수)

사이트 방문자가 발생하는 Action Set. 페이지를 보고, 검색을 하고, 상품을 구매하는 Interaction의 집합체로 세션과 유사함.

GA 세션 만료 30분 세팅 기준

(예1)

방문자1이 A.html을 보고 29분 뒤에 B.html을 본 경우 : Visits = 1

(예2)

방문자1이 A.html을 보고 31분 뒤에 B.html을 본 경우 : Visits = 2

(예3)

방문자1이 A.html을 보고 B,C,D,E,F.html을 연달아 본 경우 : Visit = 1

 

Session

- 방문자가 사이트 접속시 맺은 커넥션

- 세션은 만료(Expire)라는 개념이 있다. 즉, 한 번 내가 방문을 했다고 커넥션이 영구적으로 유지되는 것이 아니다.

(예1)

방문자1이 IE를 이용하여 www.mysite.com을 방문했을 경우 : 세션이 1개 생성된다.

(예2)

방문자1이 IE를 이용하여 www.mysite.com을 방문하고 mysite 앱으로 방문한 경우 : 세션이 2개 생성된다.

(예3)

방문자1이 IE를 이용하여 www.mysite.com을 방문하고 크롬브라우저로 www.mysite.com을 방문한 경우 : 세션이 2개 생성된다.

 

Unique Visitors (순방문자,순방문자수, 고유 방문자수)

사이트를 방문한 사용자의 중복을 제거한 수로 세션과 무관함. 1234라는 ID를 가진 사람이 두 명일 수 없다는 컨셉으로 이해하면 편하다. GA의 경우 웹을 예로 들면, 브라우저가 바뀐 경우 다른 User로 인식한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 Universal Analytics는 User ID를 사용한다.

일반적인 기준

(예1)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로그인 후 www.mysite.com과 m.mysite.com을 방문했을 경우 : UV = 1

(예2)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로그인 후 www.mysite.com과 m.mysite.com, mysite app을 방문했을 경우 : UV = 1

(예3)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로그인 하지 않고 www.mysite.com과 m.mysite.com을 방문했을 경우 : UV = 2

(예4)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IE로 www.mysite.com을 방문하고, 크롬으로 www.mysite를 방문한 경우 : UV = 2

(예5)

비회원인 방문자2가 www.mysite.com을 방문하고, 5분 뒤 회원가입을 하고 www.mysite.com에 로그인한 경우 : UV = 2

 

GA의 기준

(예1)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하지 않고 www.mysite.com과 m.mysite.com을 방문했을 경우 : UV = 1 --> 이유 : GA는 내부적으로 사용자를 구분하는 ID를 생성하여 관리한다.

(예2)

ABCD라는 고객ID를 가진 방문자1이 크롬 브라우저에서 로그인 후 www.mysite.com을 방문하고, IE에서 다시 로그인한 경우 --> UV = 1 or 2 --> 이유 : User ID를 사용할 경우 UV = 1이나, 다른 브라우저를 사용하였기 때문에 GA 내부 ID기준으로는 UV = 2가 된다.

 

참고자료

 

Difference between Page Views and Unique Page Views | Page Views vs Unique Page Views

 

www.differencebetween.info

반응형